세이프키즈코리아

Community

커뮤니티

2017-01-26 18:19:26

“서다, 보다, 걷다!” 세이프키즈-경찰청-현대건설-웰팜, 전국 푸르니 직장 어린이집 205곳에 메시지보드,

서다, 보다, 걷다!”

세이프키즈-경찰청-현대건설-웰팜, 전국 푸르니 직장 어린이집 205곳에 메시지보드, 동영상 배포

  


 

전국 주요 직장 어린이집 2051만명의 원생들이 가정에서는 메시지보드로 매일 보행안전수칙을 냉장고와 현관문에서 보고 익히고, 어린이집에서는 방어보행3원칙동영상으로 수업하게 된다.

세계유일의 국제아동안전기구 Safe Kids 한국법인 세이프키즈코리아는 경찰청, 현대건설, 웰팜(자연원)과 함께 10일 전국 주요 민간기업과 공기업의 직장어린이집 205곳을 운영하는 푸르니보육지원재단측에 보행안전수칙을 담은 메시지보드와 동영상을 전달했다.

보행안전 메시지보드는 왼편에 안전수칙이 그림과 글로 표현되어있고, 오른편에는 가족 구성원이 정감있는 메시지를 손글씨로 적어 의사소통을 하는 시간차 소통수단이다.

황의호 세이프키즈코리아 공동대표(전 연세대 의대 학장, 소아외과 전문의)가정내 냉장고 문앞이나 현관문안쪽 벽에 안전수칙 메시지보드를 수시로 볼수있도록 부착하여 어린이 눈높이에 제시하면 분명히 각인효과가 있어서 부모님의 말씀이상으로 어린이에게 긍정적으로 체득된다고 설명했다.

이서영 웰팜(자연원) 대표는 가정의 가장 소중한 존재는 어린 자녀라며 이들이 부모로부터 애정어린 충고를 잔소리로 듣는 경우가 많은데 메시지보드로 안전수칙을 접하면 거부감없이 자연스럽게 수칙을 익히게 될것이라고 기대했다.

정수현 현대건설 대표는 주택건설과 해외건설, 사회인프라모두에 힘써온 현대건설은 사실 각 가정의 가장과 구성원을 소중히 여긴다면서 가정의 핵심 구성원인 어린이들이 거리에서 자칫 불의의 사고를 당할수 있어 이를 예방하는 보행안전수칙을 효과적으로 잘 전달하고 싶다고 말했다.

표진인 세이프키즈 전문위원(정신건강의학 전문의)가장 가깝고 서로 사랑하는 가족끼리 관계가 악화되는 원인중 하나는 상대에 대한 충고를 부정적 감정을 실어서 즉각 반응하는 행태라면서 감정을 바로 전달하는 면대면 의사소통, 전화, SNS보다는 시간차를 두고 일방의 뜻을 감정없이 전달하는 편지나 쪽지가 자녀와 의사소통에 효과적이므로 안전수칙 메시지보드는 더없이 좋은 수단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이프키즈는 웰팜, 현대건설과 함께 이날 서울지역 푸르니 직장 어린이집 교사300명에게 보행안전 스크린스티커클리너를 별도로 배포했다.

송자 푸르니보육지원재단 이사장은 교사들은 어린이들의 모범이므로 교사들이 휴대전화 스크린 클리너 스티커를 활용하여 보행중 스마트폰, 이어폰 사용을 자제하면 그 습관이 곧 제자들에게 모범이 된다고 강조했다.

 

어린이 보행안전 메시지보드는 자석이 부착된 미니 게시판으로, 보행안전수칙과 더불어 가족 간 메시지를 손글씨로 남길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행안전 메시지보드는 어린이집 아이들의 각 가정에 배포돼, 집안의 현관, 냉장고 등에 부착하고 부모 및 어린이들에게 수시로 보행안전 수칙을 마음속에 각인하도록 마련됐다. 또한 손글씨로 메모를 남길 수 있어, 가족 간 의사소통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경찰청이 주도하여 개발한 방어보행3원칙은 기존의 5원칙을 단순화하여 선명하게 메시지를 어린이들에게 각인하는 명료한 표현을 담아 동영상으로 효과적으로 전달된다.

 

어린이 보행안전 핵심 수칙(세이프키즈코리아 메시지보드 참조)

1) 골목길에서는 길 가장자리로 걸어요.

2) 흐린 날씨(, , 안개)에는 반드시 밝은색의 옷을 입어요.

3) 길을 건널 때는 횡단보도, 육교, 지하도를 이용해서 안전하게 건너요.

4) 주차장, 주유소, 공사장을 지나갈 때는 차가 움직이는지 주변을 살피며 걸어요.

5) 길을 걷거나 횡단보도를 건널 때 휴대 전자기기(휴대폰, 게임기, MP3 )를 사용하지 마세요.

 

* 어린이 방어보행 3원칙(경찰청 동영상 40초 영상 참조)

1) 서다: 횡단보도를 건너기전 우선 멈추어선다.

2) 보다: 좌우를 살펴보고, 다가오는 자동차를 본다

3) 걷다: 뛰지않고 차분하게 걸어서 횡단보도를 건너간다.

 

세이프키즈(Safe Kids)는 어린이 안전 증진을 목표로 활동하는 세계 유일의 국제아동기구이다. 1988년 미국 국립 어린이 병원이 창립하여 세계 각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세이프키즈의 한국법인 세이프키즈코리아(Safe Kids Korea, 공동대표 황의호, 박희종, 송자)는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엄마손 캠페인', '안전하게 학교 가는 길', '해피스쿨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안전처 장관상'(2016, 2015), '서울시 교통문화상 최우수상(2016)',  '안전행정부 장관상(2013)',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상(2012)'을 수상했다.

 

웰팜(대표 이서영, 최희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최초로 어린이에게 안전한 어린이 기호식품인증을 획득했다. '나와 가족을 위한 식품을 만든다'는 신념으로 자연에서 찾은 천연의 먹거리에 최적의 기술을 접목하여 자연원브랜드로 우리의 삶을 보다 건강하게 만드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기업, 보다 앞선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기업이다. 자연원, 생활N 등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맛의 신선함과 건강함이 조화를 이룬 먹거리를 만들어가고 있다.

 

현대건설(대표 정수현)은 대한민국 국가대표 건설사로서 글로벌 건설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는 '쐐기돌'이 되기 위해 시공 위주의 사업을 넘어 기획, 엔지니어링, 운영 등을 도맡는 종합 건설서비스를 제공하며, 신재생 에너지 등의 녹색 성장의 기틀마련과 유관산업과의 연계, '인간'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성장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을 목표로 삼고 있다

 

푸르니 보육지원재단(이사장 송자)은 영유아의 권익을 보호하고, 질높은 보육을 통해 부모와 가정을 지원하며, 이를 위한 기업의 참여와 다양한 사회적 지원의 가교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민간단체이다. 보육 관련 연구와 교육, 어린이집 관련 컨설팅, 영유아 권익보호를 위한 지원업무 등을 통해 아이들과 가정, 사회 전체의 행복을 추구한다.

 

경찰청(청장 이철성)은 대한민국 치안의 현장 일선에서 활동한다. 특히, 전국 초중고교에 전담 경찰관이 배치되어 성인이 되기전의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첨병으로 기능하고 있다. 경찰청은 교통국, 생활안전국을 중심으로 거리와 가정, 학교내 어린이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담당: 세이프키즈코리아 연구원 최성욱(02-6925-4292, 010-4455-5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