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키즈코리아

Community

커뮤니티

2020-03-19 19:02:09

엄마...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너무 무서워요...

(사진출처: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20021202393)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진 환자가 계속 늘어나 국민 혼란이 고조되자 대한신경정신의학회가 대국민 정신건강 권고안을 발표했습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지난 1 31예방백신과 치료제가 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국민이 느끼는 불안은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이라며 특히나어린이와 청소년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현재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휴교를 하면서 어린이들이 감염병에 대한 온갖 정보와 소문에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상의 정보에 민감한 어린이들은 과도한 불안함, 두려움이나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 어린이들은 감염병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른들이 이들의 수준에 맞추어 침착하고 안정된 태도로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여러분의 자녀는 괜찮습니까?

혹시나 내 자녀가 불안함을 느낀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과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https://www.montessoriblog.co.kr/)



1. 자녀와 공감하는 대화를 나누세요.


최근 유행하는 감염병에 대해서 자녀가 어떻게 알고 있는지 물어보세요.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녀가 걱정을 많이 한다면 이유를 물어보고 자녀가 품고 있는 공포나 걱정, 잘못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녀에게 이러한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것이 당연하며, 자녀가 안심할 수 있도록 궁금한 질문에 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들의 질문과 궁금증을 성실하게 들어주고 공감하는 태도로 반응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자녀에게 건강한 모델이 되어주세요.


일상적인 삶의 패턴을 유지하면서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수면, 운동 등 자신을 잘 돌보는 건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자녀들도 이를 보고 따라하게 해주세요. 또한 올바른 손 씻기,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등 감염병 예방에 필요한 수칙들을 잘 알려주고 함께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자녀가 언론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을 제한하세요.


감염병과 관련된 내용을 각종 미디어에 반복해서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와 같이 뉴스를 보면서, 뉴스의 내용에 대해 같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4. 격리된 어린이에 대해 특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자가 격리 중인 어린이는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서 격리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격리 조치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어린이가 잘 이해할 수 있는 말로 설명해주고, 고립감을 느끼지 않도록 같이 있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예방 수칙을 잘 준수하여 하루 빨리 이 위기에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관련 동영상*

 

 

 

 

1.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이렇게 예방해요!

 

 

 

https://youtu.be/-V38ZkdoZk4

 

2. [올바른손씻기1] 무서운 바이러스! 어떻게 예방할까요?

https://youtu.be/Col4BJImLME


3. [올바른손씻기2] 손을 어떻게 씻어야 할까요?

 

https://youtu.be/7fSRXii6fuA

 

4. [올바른손씻기3] 손을 언제 씻어야 할까요?

 

https://youtu.be/gRkWeNpw9c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