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키즈코리아

Community

커뮤니티

2019-11-27 14:27:45

[세이프키즈 뉴스레터] 11월 안전정보

어린이 질식사고에 주의하세요!

 

 

1. 사고원인


1) 안전하지 않은 잠자리
성인용 침대에서 재우거나 엎드려 재우는 경우 영아돌연사증후군(SIDS)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침대와 벽면과의 사이의 틈에 끼거나 푹신한 침구류에 파묻혀 질식하게 됩니다.

 

2) 완구 및 음식물에 의한 기도 폐쇄
완구의 작은 부품(4.5cm 이하)이나 미니컵 젤리와 같은 단단한 음식물에 의해 기도가 막혀 질식하는 사고입니다.

 

3) 줄 또는 비닐봉지 등에 의한 질식
창문 블라인드나 커튼의 끈, 침대에 달아놓은 모빌의 줄, 포장 등을 위한 비닐봉지 등에 의해 질식하는 경우입니다. 창문 옆에 아기 침대를 두었거나 모빌이나 비닐봉지를 잘 관리하지 못한 경우 발생합니다.

 

4) 자동차 안이나 트렁크에서의 질식
자동차 안에서의 질식사고는 더운 여름철에 주로 발생합니다. 어른들의 부주의로 어린이 혼자 자동차에 남겨지거나 트렁크에 갇히게 되는 경우, 여름철 밀폐된 자동차안의 고온과 질식으로 짧은 시간 내라도 어린이에게 치명적입니다.

 

5) 화재와 가스로 인한 질식
화재에 의한 유독 가스, 가스누출사고에 의한 질식뿐 아니라 겨울철 난방으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중독에 주의해야 합니다.

 

6) 기타 질식사고
놀이터의 경계 울타리의 세로대 사이에 얼굴이 끼어 질식하거나 보행기나 어린이용 카시트, 유모차 등의 전복으로 질식하는 경우 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 예방수칙
1) 아기는 기준에 맞는 견고하고 평평한 아기용 침대에서 똑바로 뉘어 재우고 베개나 두꺼운 이불, 인형, 그 밖의 부드러운 제품은 침대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 침대에는 18cm이상 되는 끈이나 리본으로 된 장난감 등을 달거나 걸쳐두지 않아야 합니다.

 

2) 어린 아기를 성인용 침대에서 재우는 것은 위험합니다. 5세 이하의 어린이는 이층침대의 위 침대에 자게 해서는 안 되고 가드레일이나 헤드보드, 풋보드 등 침대 프레임과 매트리스와의 틈이 없도록(9cm가 넘지 않도록) 확인해야 합니다.

 

3) 어린이가 음식을 먹을 때에나 놀이를 할 때에는 항상 잘 살펴보고 5세 이하의 어린이가 작고 둥글거나 딱딱한 것을 먹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오래된 것이나 새 장난감이나 정기적으로 손상을 점검해야 합니다.

 

4) 어린이의 겉옷의 모자나 목둘레의 끈을 제거하고 놀이터에서 놀 때에는 목걸이나 목도리, 지갑, 끈 달린 옷을 입혀서는 안됩니다.

 

5) 창문 블라인드나 커튼의 줄은 잘 고정해두어 어린이가 손댈 수 없도록 하고 아기 침대를 창문 근처에 두어서는 안됩니다.

 

6) 어린이와 함께 자동차를 이용할 때에는 주의하여 어린이가 차안에 남겨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하며 통학버스 운전자와 인솔교사는 차에서 내릴 때는 모든 어린이가 내렸는지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7) 화재 발생 시 대피가 원활한 통로를 확보하고 대피 계획을 미리 준비해둡니다.

 

8) 어린이 놀이터의 기구에 몸이 끼일 수 없도록 촘촘히 하거나 몸의 통행이 자유롭게 넓혀 안전 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출처: 한국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