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키즈코리아

Community

커뮤니티

2019-12-20 13:45:58

[세이프키즈 뉴스레터] 12월 안전정보

 

추운 겨울, 어린이 화상사고에 주의하세요!

 


 

 

 

1. 사고원인
1) 어른들이 마시는 뜨거운 물이나 차, 뜨거운 음식물에 의한 화상


2) 전기난로, 히터와 같은 난방가전에 의한 화상

 


2. 예방수칙
1) 어린이 혼자 욕실이나 주방에 남겨 두지 않고 들어가야 하는 때는 함께 들어가도록 해야합니다.


2) 화재경보기를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배터리를 갈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도록 합니다.


3) 온수를 40℃ 이하로 설정합니다. 수도꼭지와 샤워기 입구에 항증기 장치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4) 성냥, 라이터 등 모든 인화성 물질은 어린이 근처에 두지 않습니다.


5) 점화장치가 뒤에 달린 가열기구를 사용하고 조리 중에는 냄비 손잡이를 뒤로 가게 합니다.


6) 가전제품의 코드는 어린이들이 닿지 않는 곳에 두도록 하고 특히 뜨거운 음식이나 물이 담겨져 있는 경우라면 각별히 조심합니다.


7) 사용하지 않는 전기 콘센트는 안전장치로 덮어둡니다.


8) 뜨거운 음식이나 물은 테이블 가장자리에서 멀리 떨어뜨려 놓습니다.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와 어린이를 동시에 들거나 잡지 않습니다.


9) 어린이는 절대 폭죽을 사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10) 전기밥솥은 어린이가 손댈 수 없는 곳에 두고, 취사 중일 때에는 어린이가 접근하지 못하게 하여 증기로 인한 화상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11) 어린이가 가스레인지를 만지지 못하게 하고, 항상 중간밸브는 잠그며 가스누설차단 장치를 설치 합니다.


12)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의 열기로 인한 화상을 막기 위해 뚜껑을 닫고 열을 식힙니다.


13) 강산이나 알칼리와 같은 화학제품에 의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잠가둡니다.


14) 성냥이나 라이터는 높은 선반이나 자물쇠가 있는 캐비닛에 보관하고 위험함을 가르칩니다.


15) 난로 구입 시에는 안전장치가 된 것을 구입합니다.


16) 난로 주위에는 불이 붙을 만한 물건을 모두 없애고 충분한 공간을 확보합니다.


17) 가스난로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어야하며 침실이나 화장실은 피합니다.

 

 

*출처: 한국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