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키즈코리아

Community

커뮤니티

2021-03-30 17:58:37

[세이프키즈 뉴스레터] 3월 안전정보


<3월 안전정보> : 식중독 등 식품안전 유의하세요!




. 주요 사고원인


1. 학교 주변 판매식품

초등학교 주변의 소규모 식품판매업소나 문방구에서 어린이들이 사먹는 식품류 중 일부가 대장균과 식중독균에 오염되어 있습니다.


식품첨가물이 무분별하게 오·남용되고 있으며 식품용기에서는 내분비계 장애물질이 검출되는 등 어린이 안전에 심각한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단체 급식

학교 및 직장 내 집단급식의 증가로 식중독 사고가 급증하고 그 규모도 점차 대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97년 이전에는 5~9월에 식중독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였으나 98년 이후에는 연중 고르게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위생관리가 취약한 시기인 5, 6월에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Ⅱ. 예방수칙


① 제품에 아무런 표시(제조업소명, 소재지 등)가 없거나 가격이 동종의 타제품보다 현저히 저렴하거나 고가인 제품의 구입을 피합니다.

② 포장지의 제조일자 또는 유통기한을 잘 살펴보고 유통기한이 경과하였거나 오래된 제품은 구입하지 않습니다.

③ 원 제조일자, 유통기한 위에 스티커 등으로 제조일자, 유통기한을 다시 부착한 제품은 구입하지 않습니다.

④ 학교 급식시설의 위생관리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도록 하며, 어린이가 항상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⑤ 식품은 조리 직후 먹도록 하고 식품을 보존할 때에는 냉장고에 넣거나 65℃ 이상에서 보존하여야 하며, 다시 먹을 때에는 충분히 재가열하여 섭취하여야 합니다.

⑥ 색깔이 유난히 짙고 곱거나, 이상한 맛이나 냄새가 나는 제품은 피합니다.

⑦ 손이나 조리 기구들은 소독 등을 통해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하고 식품을 보존할 때에는 용기에 넣거나 알루미늄 호일 또는 랩으로 싸는 등의 주의를 기울입니다.

⑧ 냉장고에 음식물을 장시간 보관하는 것은 식품의 부패를 일으키므로 냉장고를 맹신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출처: 어린이 안전넷 https://www.isafe.go.kr/children/contents.do?key=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