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키즈코리아

Community

커뮤니티

2021-05-28 15:56:33

[세이프키즈 뉴스레터] 5월 안전정보

 

주방에서 어린이 안전사고에 유의하세요!

 


*주방내 안전사고


1. 주요 사고원인
주방은 가스렌지, 칼, 포크와 같이 위험한 조리기기가 많아 화재나 화상, 외상 등 다양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1) 화재, 화상
조리를 위해 불을 이용하게 되므로 화재나 화상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가스를 사용하는 경우 가스누출의 위험도 있으므로 항상 점검해야 합니다.

 

2) 낙상, 찔림, 베임 등의 외상
칼이나 포크 등 다양한 조리용구가 어린이는 물론 어른에게도 위험할 수 있으며 잠깐 방심한 사이에 베이거나 찔리는 외상을 입기 쉽고, 소량의 물기에도 미끄러지면 다칠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3) 가정용 화학제품 등의 오음 중독
주로 세제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화학제품을 싱크대에 보관하는 만큼 호기심 많은 어린이들이 이러한 화학제품을 오음하는 사고가 많습니다.

 

2. 예방수칙
1) 주방의 가전제품(전기밥솥, 그릴, 주전자, 토스터, 믹서기 등)은 코드를 짧게 위로 올려두고, 플러그는 가능하면 높은 곳에 꽂도록 하며, 가전제품 주변에는 아이들이 딛고 올라설 수 있는 높은 의자를 두지 않아야 합니다.


2) 요리는 가능한 가스레인지의 안쪽 버너를 사용하고, 손잡이가 긴 냄비는 아이들이 뛰어다니다가 건드리게 되면 냄비 안의 내용물이 쏟아져서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조리 후에는 반드시 안쪽으로 돌려놓습니다.


3) 냉장고, 싱크대, 서랍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항상 잘 닫아 두어야 하며 잠금장치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4) 가스레인지를 사용한 후에는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도록 합니다.


5) 칼, 포크, 가위, 채칼, 깡통뚜껑, 알루미늄 호일 등 날카로운 물건은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6) 미끄러져 다칠 위험이 있으므로 주방 내 바닥에 물기가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7) 식탁보는 아이가 잡아당기기 쉬우므로 늘어져 있지 않아야 합니다.


8) 비닐봉지는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어린이가 얼굴에 갖다 대거나 머리에 쓰지 못하도록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잘 보관하여야 합니다.


9) 각종 세제나 살충제, 가구광택제 등은 안전한 곳에 보관하고 잠궈야 합니다.


10) 가정용 화학제품과 같은 유독물질은 어린이가 음료수나 음식으로 오인할 수 있으므로 다른 용기에 옮겨 담거나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습니다.

 

*출처: 어린이 안전넷 http://www.isafe.go.kr/children/contents.do?key=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