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통사고는 왜 일어날까요?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OECD 34개 회원국의 14세 이하 어린이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살펴보면, 룩셈부르크가 0명으로 가장 적었고, 아이슬란드가 3.0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한국은 1.2명으로 OECD회원국 평균(1.0명)에 비해 다소 높은 수준입니다. OECD 가입국 어린이(14세 이하)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2012~2016)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OECD 가입국 어린이(14세 이하)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2012~2016)
OECD 가입국 어린이(14세 이하)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비교(2016)

우리나라의 어린이 교통사고율이 꾸준히 낮아지고는 있지만 2016년의 경우 71명의 어린이가 교통사고로 사망했으며, 14,215명의 어린이가 부상을 당했습니다.
2012년부터 2016년 사이 발생한 어린이 (만13세 미만) 교통사고 발생 추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추이(2012년~2016년)

2016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중 50.70%(36명)가 보행 중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행 중 사고는 어린이 교통사고 유형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어, 보행 안전에 대한 교육과 더불어 보행환경 개선에 대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부상자를 살펴보면, 자동차 승차 중 부상자가 43.66%(8,281명)로 가장 많고, 보행 중 부상자가 30.96%(4,401명)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2016년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의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유형(2016년)

한편 시간대별 사상자는 하교 시간대인 오후 4시부터 저녁 8시에 높게 나타나 방과 후 시간에 어린이들에 대한 교통안전 지도 및 주의가 각별히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간대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2016)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원인]

피아제(Piaget)의 어린이 발육발달 특성을 통해 살펴본 어린이 교통사고의 위험성

2. 교통사고는 어떻게 예방할까요?

[보행안전]

(1) 어린이를 위한 보행안전 수칙

도로횡단 5원칙

(2) 어린이를 위한 보행안전체크리스트

어린이 여러분! 평소 얼마나 안전하게 보행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한 항목 당 5점씩이며, 모든 항목에 체크한 어린이는 100점을 받게 됩니다.
모든 항목에 자신 있게 체크할 수 있도록 노력해요. 그래야 교통안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탑승안전]

(1) 어린이를 위한 자동차 탑승안전 수칙

(2) 엄마,아빠를 위한 안전운전체크리스트

어린이는 미래의 운전자!
엄마,아빠가 평소에 얼마나 안전하게 운전하고 계시는지 알아볼까요? 어린이 여러분이 채점해 보아요. 그리고 어떤 점을 고치셔야 할지 알려드리세요. 한가지씩 고쳐나갈 때마다 온 가족이 안전하게 된답니다.

[차량용 어린이 보호장구]

[통학버스 안전]

(1) 어린이 통학버스란 무엇인가요?

‘어린이 통학버스’란 도로교통법 제2조 23항의 규정에 준한 것으로서,
각 목의 시설 가운데 어린이(13세 미만인 사람을 말한다. 이하 같다)를 교육 대상으로 하는 시설에서 어린이의 통학 등에 이용되는 자동차로서 제52조에 따라 신고한 자동차를 말한다.

(2) 통학버스사고는 왜 일어날까요?

(3) 운전자를 위한 통학버스 운전 안전 수칙

(4) 어린이를 위한 통학버스 탑승 안전 수칙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