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키즈코리아

Community

커뮤니티

2023-11-07 18:39:30

2023 인천광역시 어린이 안전 디자인 포럼 주관

세이프키즈, 인천 어린이안전디자인포럼 주관...

 

인천시, 365일 어린이가 안전한 인천위해 전문가와 시민 의견 수집

 

 

 

2023 인천광역시 어린이 안전 디자인 포럼 포스터

(사진: 세이프키즈코리아 제공)

 

 

 

 

오성훈 박사가 '어린이를 위한 마음, 우리 모두를 위한 도시'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 세이프키즈코리아 제공)

 

 

 

윤선화 박사가 '어린이 발달특성과 생활안전'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 세이프키즈코리아 제공)

 

 

 

2023 어린이 안전 디자인포럼에서 김주연 좌장(왼쪽에서 4번째) 외 8인의 패널이 종합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 세이프키즈코리아 제공)

 

 

 

인천시 녹색어머니회장 등 인천시민들이 6일 인천 어린이안전디자인포럼에 참석하여 김현선디자인연구소와 인천시가 준비한 보드에 붙일 어린이안전 아이디어 메모지를 작성하고 있다.

(사진: 세이프키즈코리아 제공)

 

 

 

 

국제아동안전기구 세이프키즈(Safe Kids) 한국법인 세이프키즈코리아는 인천시(유정복 시장) 6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주최한 '인천 어린이안전디자인포럼'을 김현선디자인연구소와 함께 공동 주관했다.

 

안전전문가디자인전문가인천 녹색어머니회 대표시민안전디자인단 시민위원,. 행정안전부 안전문화협의회 관계자인천시군구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고은정 도시디자인과 과장은 "포럼을 통해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는 기회를 준비했다"면서 "이미 시민디자인단 활동을 통해 인천시민들의 아이디어를 수집중이며 향후 어린이 대상 놀이시설 개선사업 및 초등학교 방문교육까지 다양한 계획을 실행 중"이라고 말했다.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보드도 설치되어 행사 진행 시간 동안 즉석에서 어린이에게 안전한 환경개선을 위한 시민의견이 수집되었다.

 

오성훈 건축공간연구원 보행안전환경센터장은 주제 발표 중 "어린이 보호구역 아닌 곳에서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영국식 학교안전구역(스쿨 안전 존) School Safety Zone)처럼 블록단위로 보호구역을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윤선화 한국생활안전연합 대표는 어린이의 시야각은 성인에 비해서 상당히 좁다는 사실인지특성상 자기중심적인 어린이 발달특성에 따른 어린이안전 시설 및 제도개선에 대해서 강조했다.

 

허억 가천대 교수는 외국의 다양한 선진 사례를 제시하고 한국내 어린이 안전정책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이종혁 광운대 교수는 시민참여 캠페인 디자인에 대해서 발표했다.

 

김주연 인천시 총괄디자이너/홍익대 교수가 진행한 종합토론에서 석종수 인천연구원 교통물류연구부 부장,

 

최원호 인천경찰청 범죄예방대응과 계장홍종득 세이프키즈코리아 공동대표 등이 의견을 제시했다.

 

홍종득 세이프키즈코리아 공동대표는 "전국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가 경쟁적으로 설치해온 '옐로카펫'은 의도와 달리 오히려 교통안전의 저해요소"라 지적하면서 그 이유로 "인도에 도포된 옐로카펫의 노란색 디자인 면적이 전방의 도로를 주시해야하는 운전자의 시선을 인도를 향하도록 분산시켜서 오히려 교통안전을 방해한다"고 설명했다이어서 그는 "대신에 키가 작고 몸이 왜소한 어린이가 도로위 횡단보도에서 걸어갈 때 자동차 운전자에게 잘 보이는 '옐로피켓(엄마손피켓)'을 들고 건너가게 하는 '엄마손 캠페인'이 효과적이고평소 어린이가 휴대하고 꺼내는 필요를 덜어주기 위해 횡단보도 양쪽 끝 신호등 기둥에 옐로피켓함을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세이프키즈코리아는 인천시 도시디자인과인천교육청과 협력하여 인천광역시 관내 5개 군,구의 5개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어린이를 대상으로 12월까지 보행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세이프키즈는 미국 소아청소년 외과 전문의들이 1988년 창립한 국제아동안전기구로현재 36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다한국법인 세이프키즈코리아는 2001년이래 활동하고 있다.

 

세이프키즈코리아(공동대표황의호박상용박희종이영구, 홍종득)는 Safe Kids Worldwide의 한국법인으로서 한국 어린이 안전을 위해 '아이즈업!보행안전교육', '안전365', 엄마손 캠페인’, 해피스쿨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2019, ‘행정안전부 장관상’, 2017년 '국무총리상', 2016년 국민안전처 장관상’, ‘서울시 교통문화상’, 2015년 국민안전처 장관상’, 2013년 안전행정부 장관상’, 2012년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