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키즈코리아

Community

커뮤니티

2024-01-15 17:51:01

세이프키즈&웰팜&핑거, 안전 메시지보드 배포..

세이프키즈&웰팜&핑거

전국 푸르니 어린이집에 안전 메시지보드 배포

안전정보도 익히고, 손글씨로 시간차 두고 자녀와 긍정 메시지 쪽지 소통하세요~!"

"수시로 안전수칙도 익히고, 손글씨 편지로 시간차 두고 메시지 

전달통해 부모자녀간 좋은 관계 형성, 증진"



▲ 세이프키즈코리아, 자연원, 핑거가 1월중 푸르니보육지원재단이 운영하는 전국 어린이집 295곳에 배포한 위생안전 메시지보드. 왼쪽에 수칙, 오른쪽에 가족간 시차를 둔 손글씨 소통 게시판.

 

 

▲ 세이프키즈코리아, 자연원, 핑거가 1월중 푸르니보육지원재단이 위탁운영하는 전국 295개 직장 어린이집에 배포한 '약물안전메시지보드 앞과 뒤. 

앞면(왼쪽)에는 안전수칙과 가족게시판이, 뒷면에는 사용법이 제시되어있다.

 

 

"변기 뚜껑닫고 물내리라 했지? 넌 한번 말해서 안듣네.. 난 그러지 않았다. 넌 누구를 닮아서 너는 이렇니?"

자녀를 사랑하지만 목소리를 높이거나, 자녀의 자존심과 정서를 해치는 부정적인 감정표현을 섞어서 표현하는 부모들이 많다.

국제아동안전기구 Safe Kids 한국법인 세이프키즈코리아와 웰팜(자연원), 핑거(Finger) 15일 푸르니보육지원재단이 운영하는 전국 주요 기관 직장 어린이집 295곳에 안전 수칙이 담겨있는 메시지보드를 배포했다고 밝혔다.

'세이프키즈 안전메시지보드'는 어린이와 부모의 안전수칙 학습수단이면서 동시에 가족간 소통수단으로 설계됐다.

온 가족이 수시로 사용하는 냉장고 문이나 현관 출입문의 어린이 눈높이에 부착되어 이를 가족이 수시로 보고 그 수칙 내용을 숙지하고 체득하게 된다.

메시지보드에는 가족 게시판 작성 공간이 있어 부모와 어린이 자녀 간에 손글씨로 정감있는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메시지보드 설계를 자문한 표진인 정신건강의학 전문의(세이프키즈 친선대사)는 "한국 부모님들이 자녀를 많이 사랑하면서도 자녀와 심리적 거리가 멀어지고, 심지어 갈등이 심화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대체로 부모님이 자녀에게 좋은 의도의 메시지와 부정적인 감정을 함께 즉시 표출하는 의사소통때문"이라며서 "자녀는 부정적인 감정이 실린 즉시소통방식을 답습하여 역으로 부모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담아서 되갚는 악순환, 부정적인 도미노현상을 몰고온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시간차를 두고 손글씨로 소통하면 부정적인 감정전달없이 온전하게 메시지만 전달하게 되어 어린이 자녀와의 관계 회복과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표대사는 "일반 문자나 카카오톡 등 소셜미디어(SNS) 역시 즉시 소통을 하게 되어 부정적인 감정전달이 가능해서 오히려 불리할수 있다"고 덧붙였다. 적어도 한 시간 이상의 상당한 시간차를 두고, 제한된 작성공간이 주어지는 아날로그 메시지보드 방식의 미디어가 오히려 초스피드 디지털통신을 누리는 현대인들에게 좋은 관계 증진을 위한 소통수단이라는 설명이다.

황의호 세이프키즈코리아 공동대표(전 연세대 의대 학장, 소아청소년외과 전문의)는 "성인과 어린이가 함께 이용하는 냉장고 문에 부착하면 안전수칙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져서 자연스러운 학습이 시작된다"면서 "시간차를 두고 가족간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증진하여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안전한 생활 습관을 체득하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부모와 자녀의 좋은 관계가 어린이 안전의 전제 조건이자 기초"라고 덧붙였다.

박진재 푸르니보육지원재단 대표는 "가정에서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안전메시지를 습관처럼 보게되면 생활 속에서 안전수칙을 자연스럽게 숙지하고 이행이 용이해지므로 메시지보드는 좋은 선물"이라면서 환영했다.

박민수 핑거 부회장은 "유년기부터 어린이들이 좋은 안전습관을 체득하는데 유용한 수단"이라면서 "사실 부모가 좋은 뜻으로 말해도 자녀들은 안전수칙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반응하기 쉬우므로 메시지보드 형태가 어린이들로선 수용하기 좋을 것"이라 말했다.

최희상 웰팜 대표는 "가족간의 소통이 사실 부정적인 감정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부모와 어린이 자녀가 시차를 두고 차례로 서로 온전히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아울러 안전수칙도 익힐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세이프키즈(Safe Kids)는 어린이 안전 증진을 목표로 활동하는 세계 유일의 국제아동기구이다. 1988년 미국 워싱턴DC에서 소아청소년과 외과 전문의 Marty Eichelberger 박사가 창립하여 세계 36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세이프키즈의 한국법인 세이프키즈코리아(Safe Kids Korea, 공동대표 황의호 박희종 박상용 이영구)는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아이즈업 캠페인’, '엄마손 캠페인', '해피스쿨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인천시 어린이안전디자인포럼을 주관(2023년)하고, '행정안전부  장관상 (2019년)'

, ‘행정안전부 국무총리상 (2017년)’, ‘서울시 안전상’(2017), '국민안전처장관상(2016년)', '국민안전처장관상(2015년)', '서울시 교통문화상 최우수상 (2016년)', '안전행정부 장관상(2013)',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상(2012)'을 수상했다.

핑거(Finger)는 B2C핀테크서비스, AI금융플랫폼을 기반으로 주요 은행 등 금융기업과 개인을 고객으로 확보한 금융IT솔루션 1위 기업으로 2021년 1월에 코스닥에 상장됐다. 금융솔루션개발, 신용평가 및 마이데이터 사업, 블록체인상에서 개인 데이터 유통플랫폼 사업, 토큰증권사업(STO), 메타버스 서비스도 진행중이다. 1금융권 주요 은행, 증권사, 인터넷 은행 등 금융기관들이 주로 고객사이다.

웰팜(자연원)은 국내 최초로 어린이에게 안전한 '어린이 기호 식품' 인증을 받은 자연과학융합 고급 식품기업이다. 무첨가 자연 유래 채소와 과일을 담은 간편식사 파이토컬 믹스밀, 자연원 해오주스 등이 유명하다. '향, 감미료, 색소, 보존료, 합성첨가물'을 넣지 않은 '5무과일주스' 등 스테디셀러가 많다. 이마트 등 전국 대형 유통채널과 온라인마켓에서 고급주스, 컵샐러드, 유기농 과일 분야 최상위 웰빙식품기업이다.

푸르니보육지원재단은 국내 최대 직장어린이집 위탁운영기관이다. 햔국은행, 경찰청, KDB, KB, NH 등 시중은행, 증권사, 금융감독원, GS, DB, SK, LS, HD현대, 한화, 스마일게이트 등 전국 295곳의 직장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 경기, 제주 등 전국 주요 공기업과 민간기업이 위탁하여 운영중이다. 공기업, 금융기관, 민간 기업 등 주요 기업과 직장인 어머니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

 

[보도결과]

1. 베이비뉴스 https://www.ibab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4527

1. 이데일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204566638758048&mediaCodeNo=257&OutLnkChk=Y

3.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society/10921718